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꼬레아 에 꼬레아니(사진해설판)

[교보문고]꼬레아 에 꼬레아니(사진해설판) http://j.mp/OLP46V 100년 전 서울 주재 이탈리아 외교관 칼를로 로제티가 쓴 대한제국 견문록인데, 사진으로 본 옛 모습을 가슴으로 읽는다. 
이 책에 실린 저자 서문에서 흥미로운 부분이 있다.
"여태껏 이탈리아뿐만이 아니라 다른 어떤 곳에서도 이보다 더 많은 도판을 수록한 한국에 관한 책은 없었다고 나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편집의 미술적인 부분에 대해 모든 세세한 대목까지 깊이 보살펴주었던 훌륭한 연구소에 대해 매우 진심 어린 감사를 표시한다. 시작단계부터 이 멋진 시리즈의 무단복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특별히 필요로 했거니와 이 책을 한층 더 빛내주기 위해 근사한 삼색판을 그려주었던 솜씨 있는 화가 가리아쪼(P. A. Gariazzo)에게도 나의 고마운 뜻을 전하지 않고서는 이러한 나의 얘기를 마무리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기서 연구소란 도판 자료를 정리해 준 아트 그래픽 연구소(Instituto di Arti Grafiche)이다. 이 저자 감사글에서 '무단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특별히 당시에는 쉽지 않았을 삼색 그림을 그려서 책 앞부분에 넣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요즘에도 늘 문제가 되는 책의 무단복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어떤 방향을 이야기해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 해결책은 그 때나 지금이나 별반 다를 것이 없을 것 같다. 무단으로는 감히 복제할 수 없는 그 책 만의 뭔가를 가지는 것이 가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그나저나 이 책에 실린 풍부한 옛 사진을 틈틈이 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