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대로

성미산마을의 ‘성미산마을 각종문제 하소연대회’를 배우다

서울 마포에는, 삭막한 도시 생활 속에서도 새롭게 공동체를 유지하고 있는 성미산마을이 있다. 이 마을은 주민들이 스스로 자신들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내어 놓고, 함께 살아가는 마을을 만들고 있다. 쉽지 않은 일들이 많은데, 그런 위기 국면을 오히려 공동체의 내용과 결속을 다지는 계기로 만들어 가는 주민들의 마음과 실천은, 그렇지 못한 곳에 사는 사람으로서는부럽기도 하다. 그 성미산마을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놀라게 바라보기만 해서는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다른 지역에서 쉽게 따라하기도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공동체를 구성하고 잘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자신의 생활 전반에서 '나'를 좀, 어쩌면 많이 줄이고, '너와 우리'를 더 많이 우선하고 생각하고 받들어야 한다. 그것이 어찌 쉽겠는가.. 그러나 살펴보면 정말 그런 속에서 자신에게 더 많은 것들이 주어지고 배려받는다는 것을 알텐데..그런 지점에 도달하기까지가 결코 쉽지 않으니 가 보려는 시도조차 못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성미산마을에서 주기적으로 보내주는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다. 그냥 무엇을 하고 계시는지 듣고 보는 것으로라도 일단 배움이 크다. 그런데 이번에 온 뉴스레터에 실린 소식은 참으로 재미있다. 작년에도 했을까? 그랬던 것 같기도 하고.. 그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올해 마을송년회를 빙자해서 "성미산마을 각종 문제 하소연대회"라는 것을 12월 17일 한다는 것이다. 하소연대회라.. 이런 방식의 모임에 참여한 경험이 없으니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바로 머리에 떠오르지는 않지만, 무척 흥미있고 재미있으리라 생각된다. 자기 또는 마을의 문제를 즐겁게 끄집어 내고 함께 '그래 이거 한 번 해결해 봅시다'하고 의기투합하는 그런 자리가 아닐까 한다. 이런 방식이 어디 성미산마을에서만 필요하고 의미있겠는가.. 다른 마을은 물론 그 어떤 조직에서도 이런 자유롭고 흥미로운, 그러면서도 재미있는 방식의 문제풀이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자치는 철저한 훈련과 헌신이 필요하다...

* 성미산마을 블로그 바로가기

* 성미산마을 뉴스레터 보러가기

----------------------------------------------

(아래는 성미산마을 뉴스레터에 실린 내용을 그대로 가져온 것임)

마을송년회를 빙자한

성미산마을 각종문제 하소연대회

성미산마을 각종문제 하소연대회를 개최합니다!

연말입니다.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각종 고민과 생각이 머릿속을 헤집고 다닙니다.

일은 잘 안 풀리고, 막연히 시간이 지난다고 더 나아질 것 같지도 않습니다.

이제 개인이나 단체의 각종 문제를 마을사람들과 함께 해결해 봅시다.

개인 일이 잘 안 풀리나요?

가게 장사가 잘 안 되나요?

단체 운영이 지지부진한가요?

병은 소문을 내야 낫는다!”

혼자서 1주일 고민하느니, 10명이 1시간 고민하면 해결된다!”

개인이나 단체의 각종 문제를 풀어놓고 함께 해결해 보고자 하시면, 참가하십시오.

누구에게? 요기로

* 문의 : 사람과마을 - 갈숲(010-2293-0799) / 딱풀(010-3469-9950)

<참가 요령>

1. 참가 내용 : 3가지 영역(현재 고민,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 자기나 단체 홍보) 1가지에 대해 함께 나누고 싶으신 개인이나 단체

2. 참가 신청 : 참가를 원하시는 개인이나 단체는 사람과마을에 문의한 뒤에 신청

3. 준비물 : 3가지 영역에 대해 10분 정도 분량의 ppt 작성(작성이 어려우시면 약간은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취지

. 마을살이를 하는 마을 각 단위와 개인들의 이러저러한 문제들을 꺼내놓고 공동 해결책을 모색한다.

. 그 동안 몇몇 선수들이 모여서 논의하던 방식을 벗어나서, 집단적 기획으로 사업 과제 확인과 사업 설정을 한꺼번에 해결한다.

. 2011년도 마을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을 집단적으로 확인한다.

2. 의미

. 마을 공동 과제 확인 기회 : 집단적 의사소통을 통해 마을 전체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 어려움은 나누고, 아이디어는 모으는 과정을 통해 개인과 단체의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내용

. 방식 : 개인과 단체의 현재 어려움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개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나눈다.

() 문제 : 어려움과 고민 하소연

() 아이디어 : 새로운 일을 추진하고 싶은데 아이디어 도움받기

() 홍보 : 자신이 추진하는 일 홍보하기

. 날짜 : 20101217(금요일) 저녁 730~ 1030(3시간)

. 장소 : 성미산학교 다목적실과 교실

. 순서

(1) 1: 문열기와 브리핑(진행자_짱가) - 19:30(30)

() 장소 : 다목적실

() 취지와 인사말 : 5

() 각종고민 브리핑(참가 내용 소개) : 20- ppt

() 진행 안내 : 5

(2) 2: 코너별 진행(모두 5개 코너로 진행_각 코너별 진행자) - 20:00(90)

() 장소 : 5개 교실

() 방식 : ppt로 고민 설명하고, 고민 나눔

() 진행자 : 논의 내용을 정리

(3) 3: 생각 모으기(진행자_짱가) - 21:30(60)

() 장소 : 다목적실

() 각 코너별 발표 : 5분씩 발표(모두 25)

() 종합 : 토론자 3명 의견 발표(5분씩. 15)

() 자유 토론 및 마무리(20+a) : “참가자 즉석 하소연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