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경기도 도서관 총서, 두 권

경기도가 지역 내 도서관 발전과 체계적 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한 '경기도 도서관 총서' 발간 사업의 결과로 지난 달 발간된 2008년도 사업결과물이다. 지난 해 처음으로 기획된 사업으로,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사업을 주관했다. 이 총서는 도서관 관계자들이 현장에서 겪은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2권의 책은 ‘도서관 특화 서비스’ 및 ‘도서관 포털’을 각각 내용으로 하고 있다. 1권인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는 요즘 도서관들에서 관심을 가지는 특화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가이드북으로 기획되었으나, 사실 현장에서 더욱 다듬어지고 새로운 경험과 사례들이 더해져야 하는 과제를 가진 책이라고 할 것이다. (사실 이 책을 쓴 3명의 저자에 나도 포함되고 있으니, 조심스럽다)

제2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은 심경 박사와 윤정옥 박사가 쓴 책으로, 디지털 시대 또는 도서관 2.0 시대를 맞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도서관 포털에 대한 폭넓은지식과 정보, 관점을 담고 있다. 도서관 포털의일반적 특성과 발전과정, 주요 구성요소들을 검토하고 해외 포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도서관 포털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책은 일단 경기도 소재 공공도서관에 배포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볼 수 있다. 처음 방문해서 원문을 보려면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으니 작은 수고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

* 제1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원문 보러가기

* 제2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