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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읽기

미국도서관협회, 논의 끝에 사서의 핵심역량을 새롭게 정의

미국도서관협회(ALA)는 그동안 10년 이상 북미 문헌정보학 인정과정((MLS/MLIS)과 관련해서 이 과정을 이수하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에 대해 논의를 계속해 왔다. 2008년 10월 25일 열린 협회 이사회에서 승인된 최종 결과에 대해서 2009년 1월 23일부터 28일까지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시에서 열린 ‘2009년 ALA 동계대회’ 중인 1월 27일 협회 전체회의에서 공식 승인, 채택되었다.

이번에 정리한 “핵심 역량”은 전문사서 업무에 관한 모든 것을 망라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직업 교육과 도서관 실무 사이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교육 과정과 현장 실무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좁혀 나가느냐가 이 문제와 관련한 가장 중요한 과제라 할 것이다.

이번에 승인된 “핵심 역량”은 모두 8개 분야로 구분해서 각 분야별로 몇 개씩의 하위 역량을 기술하고 있다.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래 본인의번역은 원문의 내용과 다를 수도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람)

*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웹진에서도 이 내용을 잘 소개하고 있다. 참고하시길

* 원문 보기

(1) 전문직으로서의 기초지식

a. 도서관과 정보전문직로서의 직업윤리, 가치, 근본 원리

b.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지적 자유(표현과 사상, 양심의 자유를 포함)를 진흥하는 도서관과 정보전문직의 역할

c. 도서관과 사서직의 역사

d. 인류 소통(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그것이 도서관에 미친 영향

e. 현 도서관 종류(학교, 공공, 대학, 전문 등)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보 기구(information agencies)들에 대한 이해

f. 도서관과 정보전문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국내 또는 국제적 관점에서의 사회와 공공, 정보, 경제, 문화 정책과 동향에 대한 이해

g. 도서관과 정보 기구들의 활동에 내포된 법률적인 기본틀(legal framework). 이 기본틀에는 저작권과 프라이버시, 표현의 자유, 평등권(장애인법 등), 지적재산권에 관련된 법률이 포함된다.

h. 도서관과 사서, 그 밖의 도서관 일꾼들, 도서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옹호하는 것의 중요성

i.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기술

j. 효과적인 소통(커뮤니케이션) 능력(말하기와 글쓰기)

k. 특수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필요한 자격

(2) 정보 자원

a. 창조(생산)에서 다양한 단계의 이용을 거쳐 처분(disposition)에 이르기까지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생애주기와 관련된 개념과 과제(이슈)

b. 평가와 선정(선택), 구매, 처리, 보관, 제적 등 자원 수집 및 처분에 관련된 개념과 과제, 방법

c. 다양한 장서의 관리와 관련된 개념과 과제, 방법

d. 보존(preservation and conservation)을 포함한 장서의 유지 관리와 관계된 개념과 과제, 방법

(3)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체계화

a.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체계화 및 표현에 있어서의 원칙

b. 기록된 지식과 정보 자원을 조직하는 데 필요한 개발과 기술(description), 평가 기술

c. 기록된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하는 데 사용되는 목록, 메타데이터, 색인과 분류 기준과 방법 체계

(4) 기술적인 지식과 기능

a. 도서관이나 다른 정보 기구의 자원과 서비스 제공, 유용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와 통신, 보조, 기타 관련 기술

b. 직업윤리와 주요 서비스 규범, 응용 프로그램과 모순되지 않는 정보와 통신, 보조, 기타 관련 기술과 도구

c.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양과 효능, 가격 효율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

d. 적절한 기술의 개선을 인식하고 실행하는데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식별(확인)하고 분석하는 원칙과 기술

(5) 정보조사제공서비스(reference)와 이용자 서비스

a. 모든 연령의 개인과 집단이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적합하고 정확한 기록된 지식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조사제공서비스와 이용자 서비스에 관련된 개념과 원칙, 기술

b. 모든 연령의 개인과 집단의 이용을 위해 다양한 자원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평가, 통합하는 기술

c. 모든 연령의 개인과 집단이 그들이 이용하고자 하는 기록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상담과 중개, 안내를 성공적으로 하는데 필요한 방법들

d. 정보나 수치, 통계 활용능력

e. 개념과 서비스를 진흥하고 설명하기 위해 특별한 청중에게 접근하는데 사용되는 지지확보 활동(advocacy)의 원칙과 방법

f. 이용자 요구와 이용자 공동체, 이용자 선호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관련된 원칙

g. 현재 또는 새로운 상황이나 환경이 자원 개발 혹은 특별한 서비스 기획과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원칙과 방법

(6) 연구

a. 양적 또는 질적 조사 방법 기초 (다지기)

b. 해당 분야의 주요 연구 성과와 핵심 연구 문헌 (읽기)

c. 새로운 연구의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원칙과 방법

(7) 계속교육 및 평생학습

a. 도서관이나 다른 정보기구에서 실천가로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성 (인식)

b. 도서관 서비스 진흥과 질 좋은 서비스 제공에 평생학습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해서, 이용자의 평생학습에 있어서의 도서관 역할 이해

c. 교육 이론과 교수법, 이행 평가, 그리고 도서관이나 다른 정보 기구에의 적용

d. 기록된 지식과 정보의 탐색과 평가, 이용 과정에서 사용되는 개념과 과정, 기능을 가르치고 배우는데 관련된 원칙

(8) 운영 관리

a. 도서관과 다른 정보기구의 기획 및 재정운용 원리

b. 효과적인 인사 실무와 인적 자원 개발 원리

c. 도서관 서비스와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배경 개념과 방법

d. 협력과 협동, 관계, 그 밖에 봉사하는 지역공동체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구조를 개발하는 배경 개념과 방법

e. 변혁적 리더십의 배경 개념과 관련 과제(이슈), 방법, 원칙

* 미국도서관협회 '교육과 경력관리'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