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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읽기

교육과학기술부, `교(원)장ㆍ교(원)감ㆍ1급정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유감

어제 뭘 찾으려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에 갔다. 도서관 관련 자료를 찾던 중이라 종합검색에서 '학교도서관'을 주제어로 검색을 했다. 여러 가지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비록 내가 원한것은 찾지 못했는데 우연히 의미있는 결과를 하나 발견했다.

그건 지난 7월 8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고시한 "교(원)장ㆍ교(원)감ㆍ1급정교사자격연수표준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2009-27호,2009.7.8.))이다. 이 고시는 법률인 '교원등의연수에관한규정시행규칙'제7조제1항이 규정한 바에 따라서교원자격연수교육과정운영을위한「교(원)장ㆍ교(원)감ㆍ1급정교사자격연수표준교육과정」을정한 것이다.이런 것이 고시된 것을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혹시해서 이 내용을 보니까 학교도서관과 관련해서 중요한 생각거리를 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 고시 내용 보러가기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검색 결과, 한글로 된 파일을 내려받기 할 수 있음)

학교나 유치원 경영을 책임지는 교장/교감이나 원장/원감은 물론1급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 고시에서 정한 바대로의 시간동안 자격연수를 받아야 한다. 언뜻 생각해도 연수과정에 무슨 과목이 배정되어 있는가에 따라서, 그리고 그 교과가 어떻게 운영되는가에 따라서 학교 경영이나 교실에서의 교육과정에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고시를 확인해 보았다. 과연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과가 있을까?

결과는 다행이면서도 아쉬웠다. 우선 고시에 따르면 교장과 교감, 원장과 원감과 초등/중등/유치원 1급정교사등 모두 7개 직급 연수과정은 모두 기본소양과 교직일반, 전문(전공)등 3개 영역에 걸쳐 교장과 원장은 360-432시간을, 나머지는 180-216시간을 배정하도록 하고 있다. (아래는 고시에서 규정한 내용임)

1. 교(원)장․교(원)감․1급정교사 영역별 시수 배정비율

영역

구분

기본소양(H)

교직일반(H)

전문(전공)(H)

총시수(H)

교장

36~72

(10%~20%)

36~72

(10%~20%)

216~288

(60%~80%)

360~432

원장

36~72

(10%~20%)

36~72

(10%~20%)

216~288

(60%~80%)

360~432

교감

36~54

(20%~30%)

18~36

(10%~20%)

90~126

(50%~70%)

180~216

원감

36~54

(20%~30%)

18~36

(10%~20%)

90~126

(50%~70%)

180~216

중등

1급정교사

18~36

(10%~20%)

18~36

(10%~20%)

108~144

(60%~80%)

180~216

초등

1급정교사

18~36

(10%~20%)

18~36

(10%~20%)

108~144

(60%~80%)

180~216

유치원

1급정교사

18~36

(10%~20%)

18~36

(10%~20%)

108~144

(60%~80%)

180~216

○ 교장․원장 자격연수 시수 : 360 시간 이상

○ 교감․원감․1급정교사 자격연수 시수 : 180시간 이상

고시는 3개 영역별로 자세한 교과와 과목, 시수와 운영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전문(전공) 영역이 가장 많이 배정되어 있는데, 그 영역은 다양한 내용을 수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학교도서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결과는 교장의 경우에만 전문(전공) 영역에 포함된 정보관리 교과 4과목 중 하나가 '학교 도서관의 효과적인 지원 방안'이라는 과목이 제시되어 있었다. 이 과목은 4-8시간 배정되도록 했으니 실제로 학교도서관 과목은 1-2시간 정도 배정되고 있을 것이다. 학교 운영을 총책임지는 교장 연수과정에 학교도서관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한 교과가 있는 것은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교도서관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하고, 실제 학교장이 되었을 때 담당하는 학교에 있는 도서관을 활성화하는 실질적인 방안도 미리 생각해 둘 수 있을 것이다.

교과

과목

시수(H)

운영방법

정보 관리

○ 교육정보종합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

○ 학교 도서관의 효과적인 지원 방안

○ 교육정보 관리를 위한 학교장의 역할

○ 홈페이지를 활용한 교육력 제고 방안

4~8

강의식,

토론식,

사이버 멘토링

그런데 아쉬운 것은 유치원 원장/원감이나 교감, 1급정교사 연수과정에서는 교장과 달리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과목이 배정되지 않은 것이다. 요즘은 어린 시절부터 도서관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고, 북스타트 운동도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니 이젠 유치원에서도 별도로 도서관을 두기는 어렵더라도 적어도 원장이나 원감, 1급정교사들이라면 그래도 도서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도서관 활동, 그 중에서도 독서나 문화 활동 등에 대해서 미리 배워야 할 필요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교감이나 초등, 중등 1급정교사도 학교 운영이나 교실에서의 학습 지도 과정에서 도서관을 염두에 둔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적어도 연수과정에서 학교도서관이 무엇인지, 어떻게 운영되는지, 도서관을 통해서 어떤 교육 활동이나 지원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배우고 생각해 두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현 고시에서는 그런 시간이 전혀 배정되어 있지 않으니 아쉽다. 앞으로 고시를 개정해서 학교 관계자는 누구든지 학교도서관에 대해서 생각할 시간을 배정하면 좋겠다. 도서관계도 이런 부문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의견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 이 그림은 고시 한글파일 중 첫장을 갈무리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