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예술경영지원센터 활동을 보고 있으면 생각도 넓어지고 부러운 마음도 자주 생긴다. 문화예술 분야 단체나 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에 있어 이런 전문조직이 있는 것은 꽤 효과적인 방식일 것이라 생각한다. 도서관 분야에서 일하니까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요즘 도서관을 통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도서관 현장이나 정책 부문에서도 이 센터의 활동과 그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협력하거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싶다.
이번에도 보니까 스폰서십을 제안하는 기술과 관객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한 좋은 강좌를 마련했다고 한다. 다들 문화예술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영역에서 꼭 필요한 내용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라도 슬쩍 기웃거려 봐야 할 내용이다. 이런 강좌가 있음을 알고 잊지 않기 위해 여기에 적어둔다.
---------------------------------------
(아래 내용은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지내용을 가져온 것임)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 관객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 참가신청 안내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경영 마케팅 분야의 최신 기법 및 혁신사례 공유를 위하여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 <관개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운다- >을 주제로 연속강좌를 진행합니다.
문화예술분야 현장 종사자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 바랍니다.
■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과정 개요
○ 일 시 : 2010. 2. 1 (월) 오전 10시 ~ 6시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실
○ 대 상 : 소규모 공연예술단체 종사자
■ 세부 교육 일정
10:00~12:00 1. 공연예술단체의 스폰서십 전략 (공연예술기관단체 마케팅팀 과장)
- 스폰서십의 개념
- 기업 대상 스폰서십 활동의 필요성
(공연예술단체 : 재원의 다양화, 새로운 시장의 발견)
- 기업의 스폰서십 최근 변화와 전망
13:00~15:00 2. 기업담당자가 말하는 '스폰서십 성공전략' (최금선, 삼성카드 마케팅팀 과장)
-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의 이해
- 공연예술단체가 활용 가능한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이해
- 기업과 예술단체 간 협력 패러다임 제시
15:00~18:00 3.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제휴/협찬을 중심으로- (권민영, ㈜아이엠트리 커뮤니케이션 대표)
- 단체(공연)의 특성에 맞는 기업을 찾는 방법
- 효과적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법
- 네트워크 형성/유지/관리의 기술
- 기업과의 비즈니스 시 필요한 기본적 매너와 에티켓
■ <관객개발 전략>과정 개요
○ 일 시 : 2010. 2. 2 (화) 오전 10시 ~ 5시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
○ 대 상 : 공연예술기관단체 종사자
■ 세부 교육 일정
10:00~12:00 1. 현재와 미래 공연예술 관람객은 누구인가? (안성아,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 공연예술관객, 공연예술소비자
- 통계로 보는 공연관객 현황
- 통계를 활용하여 공연예술단체가 실행 가능한 관객개발 전략
13:00~15:00 2. 유형별 관객개발 핵심이슈 및 사례분석① (이현정, LG아트센터 공연기획팀장)
- CRM(고객관계관리) 및 Theatre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한 관객개발전략(수립>실행>평가)
15:00~17:00 3. 유형별 관객개발 핵심이슈 및 사례분석② (나 민, 정동극장 공연기획팀 과장)
- 제휴마케팅(관광상품)을 활용한 관객개발전략(수립>실행>평가)
■ <마케팅 전략-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운다->과정 개요
○ 일 시 : 2010. 2. 3 (수) 오전 10시 ~ 5시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
○ 대 상 : 공연예술기관단체 종사자
■ 세부 교육 일정
10:00~12:00 1. 마케팅 전략과 혁신의 필요성 (김재문,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최근 한국의 경제환경 변화와 전망
-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과 혁신의 필요성
13:00~15:00 2. 토탈 브랜딩 전략 (추성엽, (주)서울관광 마케팅본부장,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저자)
- 현대카드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뛰어넘을 수 있는 차별화와 혁신
15:00~17:00 3. 글로벌 마케팅 전략 (기업 마케팅 담당/현재미정)
- 불황기 마케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는
기업 사례
■ 신청접수
○ 모집기간 : 2010. 1. 11(월) ~ 1. 25 (월) 오후 6시 까지
○ 신청방법 : 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참가신청
○ 수강자선발기준 : 신청동기, 소속단체 내 본인의 업무 및 역활, 과정을 통해 얻고 싶은 수강 목표의 명확성 등에 따라 선정
○ 수강자 발표 : 2010. 1.26 (화) 오후 6시 이후
■ 문의
○ 전화: 02-745-3073 (김현진 / 예술경영지원센터 지원컨설팅팀)
○ 이메일: academy@gokams.or.kr
■ 주 최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재)서울문화재단
'문화를 즐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화문, 그 때 그 시절> 사진전.. (0) | 2010.01.17 |
---|---|
개념있는 시민학교 강의 자료 등 공개 (0) | 2010.01.15 |
희망제작소, 2009 사회창안대회 결선대회를 열다 (1/15) (0) | 2010.01.14 |
주한독일문화원, 독일어의 해 지정 관련 한-독 개막행사 개최(1/15) (0) | 2010.01.09 |
안찬수 시인의 `마고할미, 문경에서`를 읽다 (0) | 2010.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