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를 즐기자

예술경영지원센터,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 관객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 연속강좌 개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활동을 보고 있으면 생각도 넓어지고 부러운 마음도 자주 생긴다. 문화예술 분야 단체나 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에 있어 이런 전문조직이 있는 것은 꽤 효과적인 방식일 것이라 생각한다. 도서관 분야에서 일하니까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요즘 도서관을 통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도서관 현장이나 정책 부문에서도 이 센터의 활동과 그 내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협력하거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싶다.

이번에도 보니까 스폰서십을 제안하는 기술과 관객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한 좋은 강좌를 마련했다고 한다. 다들 문화예술 현장에서 활동하는 실무영역에서 꼭 필요한 내용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라도 슬쩍 기웃거려 봐야 할 내용이다. 이런 강좌가 있음을 알고 잊지 않기 위해 여기에 적어둔다.

*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지내용 보러가기

---------------------------------------

(아래 내용은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지내용을 가져온 것임)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 관객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 참가신청 안내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경영 마케팅 분야의 최신 기법 및 혁신사례 공유를 위하여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 <관개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운다- >을 주제로 연속강좌를 진행합니다.

문화예술분야 현장 종사자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 바랍니다.

■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과정 개요

○ 일 시 : 2010. 2. 1 (월) 오전 10시 ~ 6시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실

○ 대 상 : 소규모 공연예술단체 종사자

■ 세부 교육 일정

10:00~12:00 1. 공연예술단체의 스폰서십 전략 (공연예술기관단체 마케팅팀 과장)

- 스폰서십의 개념

- 기업 대상 스폰서십 활동의 필요성

(공연예술단체 : 재원의 다양화, 새로운 시장의 발견)

- 기업의 스폰서십 최근 변화와 전망

13:00~15:00 2. 기업담당자가 말하는 '스폰서십 성공전략' (최금선, 삼성카드 마케팅팀 과장)

-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의 이해

- 공연예술단체가 활용 가능한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

-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에 대한 이해

- 기업과 예술단체 간 협력 패러다임 제시

15:00~18:00 3. 스폰서십 제안의 기술-제휴/협찬을 중심으로- (권민영, ㈜아이엠트리 커뮤니케이션 대표)

- 단체(공연)의 특성에 맞는 기업을 찾는 방법

- 효과적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법

- 네트워크 형성/유지/관리의 기술

- 기업과의 비즈니스 시 필요한 기본적 매너와 에티켓

■ <관객개발 전략>과정 개요

○ 일 시 : 2010. 2. 2 (화) 오전 10시 ~ 5시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

○ 대 상 : 공연예술기관단체 종사자

■ 세부 교육 일정

10:00~12:00 1. 현재와 미래 공연예술 관람객은 누구인가? (안성아,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 공연예술관객, 공연예술소비자

- 통계로 보는 공연관객 현황

- 통계를 활용하여 공연예술단체가 실행 가능한 관객개발 전략

13:00~15:00 2. 유형별 관객개발 핵심이슈 및 사례분석① (이현정, LG아트센터 공연기획팀장)

- CRM(고객관계관리) 및 Theatre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한 관객개발전략(수립>실행>평가)

15:00~17:00 3. 유형별 관객개발 핵심이슈 및 사례분석② (나 민, 정동극장 공연기획팀 과장)

- 제휴마케팅(관광상품)을 활용한 관객개발전략(수립>실행>평가)

■ <마케팅 전략-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운다->과정 개요

○ 일 시 : 2010. 2. 3 (수) 오전 10시 ~ 5시

○ 장 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연습실 세미나

○ 대 상 : 공연예술기관단체 종사자

■ 세부 교육 일정

10:00~12:00 1. 마케팅 전략과 혁신의 필요성 (김재문,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최근 한국의 경제환경 변화와 전망

-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과 혁신의 필요성

13:00~15:00 2. 토탈 브랜딩 전략 (추성엽, (주)서울관광 마케팅본부장,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저자)

- 현대카드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뛰어넘을 수 있는 차별화와 혁신

15:00~17:00 3. 글로벌 마케팅 전략 (기업 마케팅 담당/현재미정)

- 불황기 마케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는

기업 사례

■ 신청접수

○ 모집기간 : 2010. 1. 11(월) ~ 1. 25 (월) 오후 6시 까지

○ 신청방법 : 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참가신청

○ 수강자선발기준 : 신청동기, 소속단체 내 본인의 업무 및 역활, 과정을 통해 얻고 싶은 수강 목표의 명확성 등에 따라 선정

○ 수강자 발표 : 2010. 1.26 (화) 오후 6시 이후

■ 문의

○ 전화: 02-745-3073 (김현진 / 예술경영지원센터 지원컨설팅팀)

○ 이메일: academy@gokams.or.kr

■ 주 최 : (재)예술경영지원센터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재)서울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