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를 즐기자

[전시] 한국미술공모전의 역사

[전시] 한국미술공모전의 역사


우리나라 핵심 미술 부문 아카이브 가운데 하나인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10월31일까지 일정으로 특별기획전 ‘한국미술 공모전의 역사’를 열고 있다.
무척 뜨거운 주말, 박물관을 찾았다.
큰 규모 전시는 아니지만, 늘 그렇듯이 망라적이면서도 꼼꼼한 자료를 바탕이 되어야말 가능한,
그래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기에 기획할 수 있는 그런 전시라고 생각한다.
이번 전시에는 우리나라 미술 분야 공모전의 면모를 볼 수 있는 여러 도록과 팸플릿은 물론
수상 메달과 상장, 공문, 신문과 잡지 기사 등 150여 점을 선보이고 있다. 
나는 미술 전공자가 아니긴 하지만, 

전시된 도록 등을 보면서, 그래 국전 등 익숙한 공모전에서 본 작품들이 기억나기도 하고...

언젠가는 공모전 역사를 보여주는 모든 자료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기회도 있으면 좋겠다 싶다.

전시도록을 한 권 구입했다.

그런데 그 안에 신문 복사한 것이 한 장 들어있었다.

지난 6월 23일자 조선일보에

"3개월 남았네요. 길바닥에 쫓겨날지... 잠 못 이루는 날이 계속되네요"라는 제목으로 실린 기사다.

* 기사보기

오랫동안 공간 임대료 문제 해결을 위해 애쓰고 게시는데 아직 해결되지 못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기사에도 잠깐 언급되고 있지만 귀중한 자료들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은가 보다..

더 많은 분들이 자료도 이용하고 전시도 보고 하면 좋겠다...



*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