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를 즐기자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실시

교유과학기술부와 한국박물관협회, 한국과학관협회와 협력해서 올 겨울방학 동안 문화예술 소외지역초, 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체험활동 시범사업'을 실시한다는소식.공교육이 학교 안에서 뿐 아니라 학교 밖 다양한 문화예술기관 등에서도 이루어지는 이런 협력관계는 바람직하다는 생각. 도서관은 이미 학교 안팎에서 늘다양한 학습활동과 창의재량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 겨울방학에도 분명 도서관들은 학생들의 창의적 재량활동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라 생각한다. 모든 도서관의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 교육과학기술부 누리집 알림 보러가기

------------------------------------

“박물관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실시 -

□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실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박물관협회(회장 전보삼), 한국과학관협회(회장 이은우)와 협력하여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동 시범사업은, 2010년 겨울 방학 중(’11.1월~2월) 전국 문화예술 소외지역의 21개 초ㆍ중학교 학생 1,000여명이 참여하게 되며

- ‘박물관 GO! GO!’(국립중앙박물관), ‘유전의 원리 탐구교육’(국립과천과학관)등 8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5개* 국립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

** 시범사업 프로그램 리스트 <붙임1> 참조

◦ 전국 630여개의 박물관․미술관․과학관중 여건이 되는 기관과 동 기관들이 운영(예정)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창의적 체험활동에 가장 부합하는 시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진행하며,

◦ 지역의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하여 지역 학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하는 것이 목적이다.

- 동 시범사업에는 주관기관 관계자 뿐만 아니라, 지역의 공ㆍ사립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 관계자도 함께 참여하며,

-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해야 할 내용을 도출하고 보완하여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으로 완성하고,

- 동 내용을 다른 회원 박물관․미술관․과학관으로 전파하여 기관별․지역별 여건에 적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할 예정이다.

<전국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현황 (2009.12월 기준)>

구분

국립

공립

사립

대학

합계

박물관

32(7%)

103(22%)

225(48%)

106(23%)

466(100%)

미술관

2(2%)

18(17%)

80(76%)

5(5%)

105(100%)

과학관

5(8%)

31(50%)

26(42%)

-

62(100%)

합계

39(6%)

152(24%)

331(52%)

111(18%)

633(100%)

◦ 교과부 관계자는 “2011년 본격적으로 도입될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일선 학교에서 박물관과 미술관, 과학관을 적극 활용한 문화예술․과학기술 분야 현장 체험형 교육을 확대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업무협약 체결

◦ 한편,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과 한국박물관협회, 한국과학관협회는 2010년 12월 20일(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에 적극 협력을 약속 한 바 있다.

◦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세 기관은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이 보유한 첨단시설과 방대한 전시물,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보고, 느끼고, 배우고, 상상하는 ‘오감교육’을 제공해 줌으로써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에 앞장서기로 합의하였다.

◦ 한국박물관협회 전보삼 회장은 “이제는 창의력의 시대이며 상상의 끝에서 발현되는 것이 창의이다. 상상은 어떠한 매개를 통해 가능한데 박물관·미술관은 상상의 동기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공간이다. 곧 1,000관 시대를 맞게 될 풍부한 박물관 콘텐츠를 통해 우리 어린이들이 활발한 창의활동을 펼쳐 나아가도록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한국과학관협회 이은우 회장은 “과학관, 박물관, 미술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며, 전국 과학관의 첨단 시설과 전시물 및 교육 프로그램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심 마당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붙임1.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프로그램 리스트 1부.

붙임2.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 창체 시범사업 계획 1부. 끝.

붙임1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프로그램 리스트

기관명

프로그램명, 일시

대상

주요 내용

국립

중앙

박물관

박물관 GO! GO!

1.26(), 2.18()

(11:00~12:50)

초등학교

2학년

(35×2)

시청각학습 이후 박물관 상설전시실을 지도를 보고 직접 유물 찾아 전시실 수업을 시작하며, 미션카드를 찾아서 지시사항이 적힌 카드를 활용하여 미션 수행

국립

민속

박물관

다문화꾸러미 체험교육

1. 11() (10:00 ~ 12:00)

1.18() (14:00 ~ 16:00)

초등학교

4~6학년

(35×2)

상자를 펼치면 세계가 열린다!’ -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개발한 재미있는 문화다양성 체험상자인 몽골꾸러미 및 베트남꾸러미를 탐색하면서, 오감체험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임

전시야, 놀자!

1.21(), 1.24()

초등학교

4~6학년

(35×2)

국립민속박물관 상설전시실 민화전시를 본 후, 민화와 관련된 전시를 기획하고, 작은 전시공간 모형 안에, 전시자료와 유물을 실제로 배치해봄

국립

현대

미술관

가자! 미술관으로

120(),

128(),

222()

(14:00~17:00)

초등학교

4~6학년

(35×3)

사전교육 이후 미술관 “Made in Popland(한중일 삼국의 팝아트)” 기획전시와 어린이미술관 겨울방학 특별전 인형과 로봇 전을 어린이미술관 선생님과 함께 감상한 뒤 어린이미술관 내 교육실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중 택1 진행

- 어린이미술관 선생님과 함께하는 움직이는 장난감(오토마타) 만들기 혹은 태양열 자동차 만들기

국립

과천

과학관

과학전문해설사와 함께 배워보는 전시품 숨은 이야기 (전문순회해설/100)

2. 23(), 2 25()

(10:00~11:20)

초등학교

4~6학년

(40×2)

국립과천과학관의 기초과학관, 첨단기술관, 연사관, 전통과학관에 있는 전시품을 전시관별로 주요 전시품 4~5개 선택하여 약 100분간 전시관 순회해설 진행

겨울방학 특별 일일 과학문화체험 프로그램

1.26()(10:00~15:30)

초등학교

1~6학년

(37×4)

전시관 관람, 로봇과학체험, ARDF보물찾기 등

특별 과학교육 프로그램

(유전의 원리 탐구교육)

111~14

(15:30~17:30)

중학교

1~2학년

(20×1)

초파리 교배실험을 통해 멘델의 유전 원리를 추론

차시

(일시)

주 제

내 용

1 (1.11)

유전현상 연구에 적합한 모델생물로서의 초파리

자연에서 관찰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유전현상에 대해 알아봄. 유전의 원리를 탐구하는데 적합한 모델 생물로서 초파리의 장점을 인식하고, 야생형 초파리의 모습을 해부현미경으로 관찰

2 (1.12)

초파리의 성즐(수컷의 앞다리에 있는 검은 점)배모양의 관찰을 통해 암수의 특징을 구별함.

다른 여러 가지 종류의 돌연변이체들을 관찰함.

3 (1.13)

초파리 교배실험을 통한 유전현상의 이해

초파리를 마취하고 새로운 관병에 옮기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수행함. 초파리 배지를 직접 만들고 초파리 교배 실험을 수행함.

4 (1.14)

이미 배양이 진행되고 있는 관병의 초파리의 F1, F2 표현형별 개체 수 확인을 통해 실험결과를 해석.

실험 결과를 토대로 멘델의 유전 원리를 추론.

국립

중앙

과학관

겨울방학 창의과학교실

1.11(),12(),13()

1.18(), 19()

(13:30 ~ 17:30)

초등학교

1~5학년

(80×5)

* 학년별 각1

대상

일자

프로그램명

1

1.11()

나의 건강은 내가 지킨다(내가 만든 손소독제)

2

1.12()

내가 만든 우주로켓

3

1.13()

내가 조정하는 비행기

4

1.18()

로봇은 내 친구

5

1.19()

마술속의 과학원리 찾기(나도 마술사)

붙임2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활용 창체 시범 사업 계획


□ 목적

◦ 지역의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하여 지역 학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보급

□ 추진 방법

① 박물관․미술관․과학관중 여건이 되는 기관과 동 기관들이 운영(예정)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창체에 가장 부합하는 시범 프로그램을 선정 (현 상태에서의 best program 선정)

② 동 시범프로그램에 대상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 활동을 실시(겨울방학 중)하고, 체험활동 결과로 개선해야 할 내용 등을 도출

- 시범프로그램에 창의재단, 시ㆍ도교육청 및 지역의 공ㆍ사립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등의 관계자도 함께 참여(참관)

* 참여 학생들은 수도권보다는 지방 학생들을 우선 참여

③ 시범프로그램 운영 박물관․미술관․과학관들은 개선 내용 등을 토대로 시범프로그램을 보완하여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으로 완성

- 동 내용을 다른 회원 박물관․미술관․과학관들에게도 전파

④ 전국 박물관․미술관․과학관들은 모델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기관별․지역별 여건에 적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들을 개발 운영

□ 사업 대상

○ 2010년도 창의ㆍ인성선도학교 중 소외지역(예:교복투 지역)학교에서 우선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되, 수요가 부족할 경우 여타 학교에서 신청 가능

○ 시ㆍ도별 참여학교 수는 별도로 제한하지 않으며, 수요가 많을 경우, 교과부에서 지역별 안배를 고려하여 시ㆍ도별 참여 학교선정

* 교과부에서 학교 선정 시, 수요 조사에 제출한 교육청별 학교 순서 고려 예정

□ 추진 절차

○ 시범 운영 프로그램 선정(교과부) : ~12.15(완료)

○ 창의재단-박물관협회-과학관협회간 MOU체결 : 12.20(체결)

* MOU 체결 및 시범 운영 관련 보도자료 배포 (12.23예정)

○ 참여 참여 희망 학교 선정(교육청 협조) : ~12.28

○ 참여학교 인솔교사, 박물관 관계자 대상 설명회 개최 : ’11.1월 초

○ 시범 프로그램 운영(학교, 해당 기관) : ’11.1~2월(겨울방학 중)

* 시범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제반 경비(교통비, 입장료 등)는 창의재단 부담

○ 참여학교 대상 피드백 워크숍 : ’11.2월 중

수요조사

(~.12.28)

학교 선정

(‘12.29)

참여학교 인솔교사, 박물관 관계자 대상 설명회*

(‘11.1월 초)

학교별

사업 참여

(겨울방학 중)

참여학교 대상 피드백 워크숍*

(‘11.2월 중)

* 본 시범사업의 취지 및 사업 진행 절차 등 안내 예정(참여 학교 인솔교사 및 지역별 공ㆍ사립 박물관 관계자 참여, ’11.1월 초, 추후별도 안내)

** 참여 학교 인솔교사, 참여기관(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 관계자가 참여하여 사업진행시 애로사항, 개선 필요사항 등 논의, ’11.2월 중, 추후별도 안내)


(이 그림은 보도자료 첫장을 갈무리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