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책 이야기

2020년 대한민국 독서대전 (9/4-6)

2014년부터 매년 9월 초 전국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열리는 국내 최대, 공공 책과 독서 축제인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지난 9월 4일(금)부터 6일(일)까지 3일간 제주시 주관으로 제주문예회관과 제주도 전역에서 열렸다. 그러나 올해는 너무도 아쉽게 코로나19로 인해, 특히 최근 수도권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아 사획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되면서, 결국 최종적으로는 모든 행사를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제주의 아름다움 속에서 책과 독서의 즐거움을 사람들과 어울려 나누지 못한 것이 참으로 안타깝고 아쉽다. 나는 이번 '대한민국 독서대전' 추진협의회 위원의 한 사람으로 3일간 제주에서 시간을 보내려고 준비했다가 직전에 포기하고 집에서 영상으로 참여했다. 한 해 열심히 준비한 제주시 관계자분들과 행사 진행요원 모두 새로운 방식의 행사 진행에 수고가 많으셨으리라...  온라인 비대면으로 이런 행사를 처음 시도한 것이라서 이런저런 어려움이 있었을텐데, 이제 차분히 잘 정리해서 다음에는 대면이든 비대면이든 훨씬 더 나은, 아니면 두 가지 방식을 잘 조화해서 서로의 장점을 잘 살려 더 풍성하고 의미있는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준비하고 실행하면 좋겠다. [참고로 2021년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지로는 부산광역시 북구가 선정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참고]

[2020 대한민국 독서대전] 홈페이지 

 

 

 

이번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대부분의 행사가 온라인으로 중계되었다. 실시간 중계를 시청하지 못한 사람들은 나중에 다시 볼 수 있다는 점은 온라인 행사의 장점일 수도 있겠다. 또한 대면 행사로 하면 현장에 있어야만 행사에 참여할 수 있을텐데 비대면 영상으로 중계를 하니 전국 어디서든 원하는 사람은 시청의 방식으로, 때로는 댓글의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는 것도 나름 장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이번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모두 4개의 유튜브 채널을 운용했다. 그 가운데 '채널 4'는 다른 채널에서도 중계한 영상을 올려두었다. 채널 1 ~ 3까지를 두루 살펴보면 될 것이다. 일부 저자의 강연 등은 이런저런 이유로 실시간 중계만 허용된 것은 아쉽고, 또 다른 곳에서 진행된 프로그램도 있는 듯하니 두루두루 찾아봐야겠다.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튜브 채널 1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튜브 채널 2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튜브 채널 3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튜브 채널 4

 

 


추가로

* 5월 23일 있었던 대한민국 책의 도시, 제주 선포식 영상

 

* 2020 대한민국 독서대전 20초 스팟 영상

 

 

 

* 2020 대한민국 독서대전(사전) 홍보 영상

* 2020 대한민국 독서대전 책방로드 in 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