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책소개] 일제강점기 도서관 간행물 목차집

일제강점기 도서관 간행물 목차집

역 자: 황면
기획자: 한국도서관사연구회
편집자: 김보일
색인자: 박지영
형태 및 본문 언어 ; 260 / 188*257 / 한국어(번역)와 일본어(원문)
가 격; 30,000원
발행일; 2020년 12월 19일
발행처; 도연문고
키워드; 도서관사, 일제강점기, 도서관간행물, 목차집
ISBN; 979-11-972782-0-4 [93010]
CIP 제어번호 l CIP2020051517

책소개

우리나라 도서관 역사를 발굴하고 연구하기 위해 2020년 창립된 '한국도서관사연구회'(회장 송승섭)이 그 첫 번째 자료발굴 사업으로일제강점기 동안의 도서관 관련 주요 잡지인 ≪文獻報國≫, ≪朝鮮之圖書館≫, ≪文化源泉:良書≫, ≪讀書≫의 목차 및 색인집을 발간한 것임.

발간사

역사는 하나의 이데올로기이다. 따라서 당대의 시대를 담는다. 우리는 일제강점기라는 시대 속에서 우리 도서관이 어떻게 기능하며 존재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 당대의 문헌을 찾아 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식민지국가에서 독립된 도서관이란 존재하기 어렵다. 또한, 그 시대의 문헌 역시 마찬가지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 땅에서 일어난 근대 도서관의 역사를 추적하는 일은 중요하다. 피지배 민족이지만 역사적 공간에서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판적 시각에서 엄밀하게 그들의 공간 속에서 나의 공간을 그리고 그들의 글 속에서 나의 글을 찾는 작업은 우리의 역사를 정립하는 일이며 미래로 나아가는 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도서관사연구회」의 첫 사업으로 일제강점기 동안의 도서관 관련 주요 잡지인 ≪文獻報國≫, ≪朝鮮之圖書館≫, ≪文化源泉:良書≫, ≪讀書≫의 목차 및 색인집을 발간하여 후속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언어는 생물이다. 이미 100여 년 전의 일본어를 소환해서 후학들이 관련 주제와 저자를 쉽게 찾게 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 노력의 결실이 이제 한 단계 이루어졌다. 번역자인 황면 박사, 색인작업을 도와주신 박지영 교수, 편집을 도와준 김보일 관장 등 우리 연구회 일원에게감사를 전한다.

2020년 12월 한국도서관사연구회 회장 /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 송승섭

목차

발간사 ·iii
해 제 ·iv
목 차 ·viii
일러두기 ·xxi
文獻報國(문헌보국) 1
文獻報國(原文) ·85

朝鮮之圖書館(조선지도서관) 155
朝鮮之圖書館(原文) ·180
文化源泉:良書 [문화원천:양서] 201

讀書(독서) 213
讀書(原文) ·225
색인 ·235
저자색인 유형 (1) ·236
저자색인 유형 (2) ·249

*  참고; 국립중앙도서관(https://www.nl.go.kr)에서 이 간행물 원문 모두를 스캔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저자소개

[기획] 한국도서관사연구회; 한국의 도서관 역사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2020년 2월 창립한 연구단체로서 우리나라 도 서관과 사서 등 역사를 발굴하고 재정립하는 여러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회장 송승섭 외 6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번역] 황면;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원 비상임연구원.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로 일하면서 일본 국제교류기금 일 본어 연수(사서) 참여, 일본 쓰쿠바대학교 도서관정보대학 외국인 연구자 등으로 활동한 바 있다.

[색인] 박지영; 현재 한성대학교 문헌정보전공 도서관정보문화/디지털인문정보학 트랙 교수로 자료분류, 자료편목, 기 록정보조직 등을 가르치고 있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박사.

[편집] 김보일; 현재 은평구 구립은뜨락도서관 관장. 그 전에는 서울시 강서구립 곰달래도서관, 서대문구 이진아기념도 서관 관장을 역임하고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에서 겸임교수로도 근무했다.

해제 (송승섭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조선총독부도서관은 1935년 10월 관보로서 ≪文獻報國≫이라는 이름의 기관지를 창간하였다. ‘문헌보국’의 의미는 문헌으로서 국가에 보답한다는 뜻이다. 일본의 국가주의적 표상을 드러낸 것으로, 이러한 방침을 반영하여 세워진 것이 조선총독부도서관이고, 그 기관지로 창간한 것이 바로 ≪文獻報國≫인 것이다. 이 관보 초반부에는 도서관 운영과 관련된 실무, 정책, 학문적 이론과 철학 등 각종 논문과 에세이가 포함되어 있다. 관보 중후반으로 가면 도서관 소식과 함께 이른바 ‘불온서적’은 사전에 차단하고 총독 정치에 충실한 도서와 잡지의 목록만을 선정하여 소개함으로써 조선인 대중을 사상적으로 지도하고 문화적 침탈을 보조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은 일제에 의한 근대 도서관의 이식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이 자료 중에는 상당 부분 근대 도서관의 운영원리와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이 있다는 점이다. 더불어 1대 국립도서관 관장과 부관장을 지낸 이재욱과 박봉석 등 근대 도서관계의 선각자 역할을 한 주요 인사들의 논문과 글들이 이 잡지에 수록되어 있으며, 당시 평양에 인정도서관을 설립하였던 김인정 여사의 활동 등 한국인이 세운 사립도서관의 여러 활동 상황도 살펴볼 수 있다. ≪文獻報國≫은 1935년 10월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 1944년 12월호까지 통권 102호를 발행했다. 이 잡지를 조사해보면, 총독부도서관 운영의 세세한 부분뿐만 아니라 당시 조선 전체 도서관의 운영 현황을 들여다볼 수 있으며, 일본이 근대 도서관학을 서구 유럽으로부터 받아들여 식민지 도서관에 어떻게 이식하고자 했는가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文獻報國≫만큼 의미는 크지 않지만, 또 하나의 중요한 잡지로 ≪朝鮮之圖書館≫을 들 수 있다. 1926년 3월 「경성도서관연구회」가 결성되어 발행한 도서관계 잡지이다. 이 연구회는 당시 조선의 도서관 유지들도 포함되어 구성되었는데 그 대상 회원은 철도국도서관, 경성부립도서관, 조선총독부도서관, 경성제국대학도서관의 직원들이었다. 1928년 3월부터는 「조선도서관연구회」로 개칭하여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도서관 직원이 아닌 일반인도 회원으로 모집했다. 1931년부터 1938년까지 통권 30호를 간행하였는데, 여기에는 조선총독부도서관 외에 회원이 속한 각지 도서관의 이용 통계, 행사 예고, 각종 회합 등의 활동 보고, 신간 소개, 서평, 신간 선정 도서목록, 수필 등이 게재되었다. ≪朝鮮之圖書館≫ 창간호 명부에 따르면 회원은 모두 116명이었고, 이 중 조선인은 25명이었다. 1939년 「조선도서관연구회」는 다시 한번, 「조선도서관연맹」으로 개칭하여 그 활동을 지속하였고, 동년 7월 7일에는 ≪文化源泉:良書≫라는 기관지를 창간하여 매월 발행하였다. 이 연맹의 주된 목적은 전시 체제하에 사회교육에 충실을 기하려는 것으로 그 회원은 조선 내의 부립도서관, 공립도서관, 사립도서관이 모두 포함되었다.

이 연구회의 변화과정에서 보면, 일본의 문화통치 시기에는 ≪朝鮮之圖書館≫회지 편찬에 한국인들도 한동안 참여했지만, 1935년 10월 조선총독부도서관의 ≪文獻報國≫ 창간 이후에는 조선총독부의 간섭으로 ≪朝鮮之圖書館≫은 폐간되고, 이후 일본인 중심의 도서관연구회와 총독부도서관 기관지로 경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 1937년 1월에 발족한 「朝鮮讀書聯盟」에서 발행한 ≪讀書≫도 있지만 ≪文化源泉:良書≫와 같이 조선총독부도서관 소관으로 관리된 일종의 소식지로서 ≪文獻報國≫이나 ≪朝鮮之圖書館≫과 같이 깊이 있는 도서관 저널은 아니었다. 이렇게 4개의 도서관 관련 간행물은 각기 출판기관이 소속을 달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조선총독부도서관에서 편집, 인쇄, 출판을 맡은 것으로 모두 총독부도서관의 기관지와 다름이 없다.

특기사항

도연문고' 첫 책 <일제강점기 도서관 간행물 목차집>은 연구회의 첫번째 결과물이자 앞으로의 도서관사 연구의 시발점이 될 출판물입니다. 우리나라 도서관 역사 연구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번 목차집은 300부만 출판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도연문고'는 한국도서관사연구회가 활동의 결과물을 대중적으로 출판하기 위해 만든 출판사입니다.


주문 또는 구입하실 수 있는 곳

[총판] 경제서적 / 전화 02-736-0840, 02-722-6434 / 팩스 02-736-0641 http://kj-book.co.kr/default/index.php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7278204&orderClick=LAG&Kc=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9592151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560640?OzSrank=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