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실시
교유과학기술부와 한국박물관협회, 한국과학관협회와 협력해서 올 겨울방학 동안 문화예술 소외지역초, 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체험활동 시범사업'을 실시한다는소식.공교육이 학교 안에서 뿐 아니라 학교 밖 다양한 문화예술기관 등에서도 이루어지는 이런 협력관계는 바람직하다는 생각. 도서관은 이미 학교 안팎에서 늘다양한 학습활동과 창의재량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 겨울방학에도 분명 도서관들은 학생들의 창의적 재량활동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라 생각한다. 모든 도서관의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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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실시 -
□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실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한국박물관협회(회장 전보삼), 한국과학관협회(회장 이은우)와 협력하여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동 시범사업은, 2010년 겨울 방학 중(’11.1월~2월) 전국 문화예술 소외지역의 21개 초ㆍ중학교 학생 1,000여명이 참여하게 되며
- ‘박물관 GO! GO!’(국립중앙박물관), ‘유전의 원리 탐구교육’(국립과천과학관)등 8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5개* 국립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
** 시범사업 프로그램 리스트 <붙임1> 참조
◦ 전국 630여개의 박물관․미술관․과학관중 여건이 되는 기관과 동 기관들이 운영(예정)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창의적 체험활동에 가장 부합하는 시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진행하며,
◦ 지역의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하여 지역 학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하는 것이 목적이다.
- 동 시범사업에는 주관기관 관계자 뿐만 아니라, 지역의 공ㆍ사립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 관계자도 함께 참여하며,
-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해야 할 내용을 도출하고 보완하여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으로 완성하고,
- 동 내용을 다른 회원 박물관․미술관․과학관으로 전파하여 기관별․지역별 여건에 적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할 예정이다.
<전국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 현황 (2009.12월 기준)>
구분 국립 공립 사립 대학 합계 박물관 32(7%) 103(22%) 225(48%) 106(23%) 466(100%) 미술관 2(2%) 18(17%) 80(76%) 5(5%) 105(100%) 과학관 5(8%) 31(50%) 26(42%) - 62(100%) 합계 39(6%) 152(24%) 331(52%) 111(18%) 633(100%)
◦ 교과부 관계자는 “2011년 본격적으로 도입될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일선 학교에서 박물관과 미술관, 과학관을 적극 활용한 문화예술․과학기술 분야 현장 체험형 교육을 확대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업무협약 체결
◦ 한편,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과 한국박물관협회, 한국과학관협회는 2010년 12월 20일(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에 적극 협력을 약속 한 바 있다.
◦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세 기관은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이 보유한 첨단시설과 방대한 전시물,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보고, 느끼고, 배우고, 상상하는 ‘오감교육’을 제공해 줌으로써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에 앞장서기로 합의하였다.
◦ 한국박물관협회 전보삼 회장은 “이제는 창의력의 시대이며 상상의 끝에서 발현되는 것이 창의이다. 상상은 어떠한 매개를 통해 가능한데 박물관·미술관은 상상의 동기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공간이다. 곧 1,000관 시대를 맞게 될 풍부한 박물관 콘텐츠를 통해 우리 어린이들이 활발한 창의활동을 펼쳐 나아가도록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한국과학관협회 이은우 회장은 “과학관, 박물관, 미술관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며, 전국 과학관의 첨단 시설과 전시물 및 교육 프로그램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심 마당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붙임1.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프로그램 리스트 1부.
붙임2.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 창체 시범사업 계획 1부. 끝.
붙임1 | | ‘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을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사업’ 프로그램 리스트 |
기관명 | 프로그램명, 일시 | 대상 | 주요 내용 | ||||||||||||||||||
국립 중앙 박물관 | 박물관 GO! GO! 1.26(수), 2.18(금) (11:00~12:50) | 초등학교 2학년 (35명×2교) | ∙시청각학습 이후 박물관 상설전시실을 지도를 보고 직접 유물 찾아 전시실 수업을 시작하며, 미션카드를 찾아서 지시사항이 적힌 카드를 활용하여 미션 수행 | ||||||||||||||||||
국립 민속 박물관 | 다문화꾸러미 체험교육 1. 11(화) (10:00 ~ 12:00) 1.18(화) (14:00 ~ 16:00) | 초등학교 4~6학년 (35명×2교) | ∙‘상자를 펼치면 세계가 열린다!’ -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개발한 재미있는 문화다양성 체험상자인 몽골꾸러미 및 베트남꾸러미를 탐색하면서, 오감체험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임 | ||||||||||||||||||
전시야, 놀자! 1.21(금), 1.24(월) | 초등학교 4~6학년 (35명×2교) | ∙국립민속박물관 상설전시실 ‘민화’ 전시를 본 후, 민화와 관련된 전시를 기획하고, 작은 전시공간 모형 안에, 전시자료와 유물을 실제로 배치해봄 | |||||||||||||||||||
국립 현대 미술관 | 가자! 미술관으로 1월 20일(목), 1월 28일(금), 2월 22일(화) (14:00~17:00) | 초등학교 4~6학년 (35명×3교) | ∙사전교육 이후 미술관 “Made in Popland(한중일 삼국의 팝아트)” 기획전시와 어린이미술관 겨울방학 특별전 “인형과 로봇 전”을 어린이미술관 선생님과 함께 감상한 뒤 어린이미술관 내 교육실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중 택1 진행 - 어린이미술관 선생님과 함께하는 움직이는 장난감(오토마타) 만들기 혹은 태양열 자동차 만들기 | ||||||||||||||||||
국립 과천 과학관 | 과학전문해설사와 함께 배워보는 전시품 숨은 이야기 (전문순회해설/100분) 2. 23(수), 2 25(금) (10:00~11:20) | 초등학교 4~6학년 (40명×2교) | ∙국립과천과학관의 기초과학관, 첨단기술관, 자연사관, 전통과학관에 있는 전시품을 전시관별로 주요 전시품 4~5개 선택하여 약 100분간 전시관 순회해설 진행 | ||||||||||||||||||
겨울방학 특별 일일 과학문화체험 프로그램 1.26(수)(10:00~15:30) | 초등학교 1~6학년 (37명×4교) | ∙전시관 관람, 로봇과학체험, ARDF보물찾기 등 | |||||||||||||||||||
특별 과학교육 프로그램 (유전의 원리 탐구교육) 1월 11~14일 (15:30~17:30) | 중학교 1~2학년 (20명×1교) | ∙초파리 교배실험을 통해 멘델의 유전 원리를 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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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중앙 과학관 | 겨울방학 창의과학교실 1.11(화),12(수),13(목) 1.18(화), 19(수) (13:30 ~ 17:30) | 초등학교 1~5학년 (80명×5교) * 학년별 각1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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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 |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활용 창체 시범 사업 계획 |
□ 목적
◦ 지역의 박물관․미술관․과학관을 활용하여 지역 학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보급
□ 추진 방법
① 박물관․미술관․과학관중 여건이 되는 기관과 동 기관들이 운영(예정)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창체에 가장 부합하는 시범 프로그램을 선정 (현 상태에서의 best program 선정)
② 동 시범프로그램에 대상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 활동을 실시(겨울방학 중)하고, 체험활동 결과로 개선해야 할 내용 등을 도출
- 시범프로그램에 창의재단, 시ㆍ도교육청 및 지역의 공ㆍ사립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등의 관계자도 함께 참여(참관)
* 참여 학생들은 수도권보다는 지방 학생들을 우선 참여
③ 시범프로그램 운영 박물관․미술관․과학관들은 개선 내용 등을 토대로 시범프로그램을 보완하여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으로 완성
- 동 내용을 다른 회원 박물관․미술관․과학관들에게도 전파
④ 전국 박물관․미술관․과학관들은 모델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기관별․지역별 여건에 적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들을 개발 운영
□ 사업 대상
○ 2010년도 창의ㆍ인성선도학교 중 소외지역(예:교복투 지역)학교에서 우선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되, 수요가 부족할 경우 여타 학교에서 신청 가능
○ 시ㆍ도별 참여학교 수는 별도로 제한하지 않으며, 수요가 많을 경우, 교과부에서 지역별 안배를 고려하여 시ㆍ도별 참여 학교선정
* 교과부에서 학교 선정 시, 수요 조사에 제출한 교육청별 학교 순서 고려 예정
□ 추진 절차
○ 시범 운영 프로그램 선정(교과부) : ~12.15(완료)
○ 창의재단-박물관협회-과학관협회간 MOU체결 : 12.20(체결)
* MOU 체결 및 시범 운영 관련 보도자료 배포 (12.23예정)
○ 참여 참여 희망 학교 선정(교육청 협조) : ~12.28
○ 참여학교 인솔교사, 박물관 관계자 대상 설명회 개최 : ’11.1월 초
○ 시범 프로그램 운영(학교, 해당 기관) : ’11.1~2월(겨울방학 중)
* 시범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제반 경비(교통비, 입장료 등)는 창의재단 부담
○ 참여학교 대상 피드백 워크숍 : ’11.2월 중
수요조사 (~.12.28) | ⇒ | 학교 선정 (‘12.29) | ⇒ | 참여학교 인솔교사, 박물관 관계자 대상 설명회* (‘11.1월 초) | ⇒ | 학교별 사업 참여 (겨울방학 중) | ⇒ | 참여학교 대상 피드백 워크숍* (‘11.2월 중) |
* 본 시범사업의 취지 및 사업 진행 절차 등 안내 예정(참여 학교 인솔교사 및 지역별 공ㆍ사립 박물관 관계자 참여, ’11.1월 초, 추후별도 안내)
** 참여 학교 인솔교사, 참여기관(박물관ㆍ미술관ㆍ과학관) 관계자가 참여하여 사업진행시 애로사항, 개선 필요사항 등 논의, ’11.2월 중, 추후별도 안내)